본문으로 바로가기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논란 동영상

category 이슈&이야기 2017. 11. 23. 18:03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논란 동영상


경북 포항시가 포항 지역에 건설중인 지열발전소와 포항 지진 연관성에 의혹이 제기되자 "연관성일 밝혀지만 소송 등 강력하게 대응"을 강조했네요,


포항 내륙 지진마다…직전에 지열발전소 '물 주입' 동영상


김종식 포항시 환동미래전략본부장은 "지열발전소는 정부가 주도하는 연구 개발 사업, 국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정부 기조에 따라 시민들이 우려하는 안전에 대해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정밀 진단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정부와 협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네요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논란 동영상


JTBC 뉴스룸에서 "2016년 지열발전소가 시험 가동 이후 정부에 보고한 물 주입량과 이로 인해 생기는 주변의 진동 관측 데이터 등을 입수했다며, 기상청이 공식 발표한 포항 내륙의 지진 현황과 비교해 본 결과, 발전소의 시험 가동 직후부터 11월 15일 이전까지 포항 내륙에서 관측된 지진 모두가 물 주입 직후 일어난 것으로 확인했다고 합니다,

JTBC 언론에서 포항 지역 규모 5.4 지진 발생이 지열발전소와 연관성이 있다는 보도를 했는데요, 하지만 (주)넥스지오에서는 "이번 지진과 지열발전소는 무관"이라며 해명했고, 일부 지질학자도 "강진 발생의 원인으로 보기에는 문제가 있다"는 입장인데 좀 더 정밀조사를 통해서 밝혀질지 논란은 여전하네요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논란 동영상


기상청은 이번 포항지진 규모 5.4 지진 유발지진 및 지열발전소와 관련한 사실을 모르고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고 합니다, 지열발전소는 세계적으로도 아직 안전성이 입증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지금이라도 사업을 당장 중단하고 범정부 차원에서 철저한 안전성 검증이 이뤄져야 할 것 같네요


'규모 5.4 지진'과 연관성 단정할 순 없지만…살펴보니


최근 2년간 포항지열발전소의 물 주입 및 배출작업 등으로 인해서 포항 주변에 60여 차례의 소규모 지진이 발생, 이 가운데 10차례가 규모 2.0 이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하네요

포항지진 지열발전소 논란 동영상



지열발전소 사업은 2012~2017년에 추진한 국가정책 과제로 사업비 국비 185억원, 민간자본 248억원 총 433억원이 투입된 사업이네요, 사업에는 주관사 넥스지오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스코, 서울대 등이 참여했다고 하네요

시민들의 불안감이 퍼지자 포항시장은 산업부에 지열발전과 지진의 연관성을 밝히는 정밀조사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답니다, 산업부는 국내외 지질, 지진 전문가로 조사단을 구성해 연관성과 관련한 정밀진단을 추진할 것이라고 했고, 지열발전소 사업은 진단 결과가 나올 때까지 중단하기로 했다고 합니다,